AUO, flexible AMOLED에 화력 집중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대만 타이페이에서는 Touch Taiwan이 개최되었다. Touch Taiwan에는 대만을 대표하는 panel maker인 AUO와 Innolux를 비롯해 430개의 재료, 장비업체들이 참석하였다.

그 중 붐비는 부스는 단연 AUO였다. AUO는 42inch부터 85inch까지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UHD curved LCD TV full lineup과 public information display, 다양한 application의 display,고해상도의 mobile용 LCD panel과 AMOLED panel을 공개했다.

AUO의 AMOLED panel은 SID2014에서 공개된 panel과 동일한 5.5inch FHD panel과5.7inch WQHD panel, 5inch flexible AMOLED panel, smart watch용 1.6inch AMOLED panel을 공개했다.

AUO는 RGB 방식(side by side)으로서 AMOLED panel을 제작하고 있으며, 최근 5.7inch WQHD panel 양산을 발표한바 있다. 하지만 수율 문제로 인해 mobile용 AMOLED panel양산이 지연되고 있다.

AUO의 1.6inch AMOLED panel은 소량 생산되어 ASUS의 smart watch용으로 공급되고 있다. 해상도는 320×320, 227ppi이다. AMOLED 담당자에 따르면 AUO는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이용한 in-cell touch panel을 적용하여 0.45mm이하의 얇은 두께를 나타내는 AMOLED panel 제작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한 가지 주목할 점은 AMOLED TV가 전시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AUO는 SID2014에서 ink-jet printing방식의 AMOLED panel을 공개한 바 있다. Longtan에 보유하고 있는 Gen6 R&D 라인에서 총 80여명의 엔지니어가 OLED TV를 개발 중에 있다. OLED TV 시장 성장이 더뎌지면서 투자 또한 지연되고 있는 상태이다.

최근 AUO의 OLED 연구인력이 flexible AMOLED 팀으로 집중 되고 있기 때문에 2015년에 있을 AMOLED 투자 계획에 flexible AMOLED가 포함 될 것으로 예상된다. AMOLED 후발주자로서AUO가 앞으로 어떠한 행보를 보일지 귀추가 주목되는 바이다.

197

reporter@ole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