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산업의 살길은 flexible이다

Samsung에서는 foldable AMOLED panel을 적용한 mobile 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으며 LG도 올 하반기 flexible AMOLED panel을 적용한 신제품을 출시 할 예정이다.

flexible OLED 상업화가 현실로 다가옴에 따라 flexible OLED에 대한 연구/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SID 2014에서 발표된 논문의 동향을 분석해본 결과 flexible OLED 관련 논문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Flexible OLED 관련 논문은 SID 2013에서는 14건이 발표되었으나 SID 2014에서는 총 23건이 발표됨으로써 총 9건의 논문이 더 발표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SID2014에서는 SEL에서 tri-folded AMOLED panel과 book type AMOLED panel, 13.5inch와5.2inch의 고해상도 flexible AMOLED panel을 공개하며 flexible OLED 분야에서 최상의 기술력을 보여주었다. 또한 AUO와 BOE, CSOT등의 AMOLED 후발주자들도 flexible AMOLED panel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며 디스플레이 관련 업계가 속속 flexible OLED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이와 같이 산학연에서 flexible OLED에 관련된 연구개발이 적극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앞으로의OLED display는 flexible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되며, LCD와는 차별화된 flexible 이라는 키워드로써 display 산업을 주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212

<SID2014에서 SEL이 공개한 5.9inch tri-folded AMOLED panel>

 

reporter@olednet.co.kr